가끔 양치를 하다보면 입안에서 피가 나거나, 입안에 이물감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혹은 밥을 먹다가 상처를 찌르는 듯한 고통에 깜짝 놀라시는 경우도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통 잇몸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잇몸이 부엇을 때나, 헐었을 때 어떻게 하면 빠르게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고, 어떻게 생기는 지 그 원인 등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이 붓거나 헐은 이유는?
잇몸은 정말 다양한 이유로 인해 붓거나, 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꼭 치료해야할 잇몸 질환의 전조증상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 원인이 무엇이냐에 따라 해결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1. 잘못된 칫솔, 치실 사용법
많은 분들을 보면 잇몸이 붓거나 헌 이유는 불청결한 구강 위생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구강 위생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으면 입안에 세균이 멋대로 증식할 수 있고 이는 곧 구강 건강과 직결됩니다. 특히 이빨 사이의 잇몸에 '플라그'라는 것이 쌓이게 되면 더욱 높은 확률로 잇몸이 붓거나 헐 수 있습니다.
2. 치은염, 치주염
위에서 말씀드린 구강위생과 이어지는 문제가 이 치은염, 치주염 입니다. 이 질환들은 초기에 발견하게 되면 빠르고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만... 계속 방치해 둿을 때는 심각한 구강 질병을 초래하며 결국에는 이빨이 빠지게 되는 지경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거울을 보고 잇몸을 보셧을 때 잇몸의 상태가 많이 충혈이 되있거나 많이 부어있다면 치은염이 걸려있을 확률이 높으며 이를 방치한 경우 잇몸이 내려앉거나 골소실까지 이루어지는 치주염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3. 항암치료
이 원인은 많은 분들이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항암치료를 받다보면 몸 전체적으로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잇몸 구석구석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가 중단이 된다면 빠르게 회복되겠지만, 치료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계속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흡연
담배를 많이 피시는 분들은 대체적으로 잇몸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이 잇몸 구석구석 들어가 숨어있고, 더욱 플라그가 쉽게 생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이죠! 물론 관리를 잘하시는 분들이라면 잇몸 질환이 생길 확률은 적겠지만, 그래도 비흡연자 분들보다는 훨씬 잇몸 질환에 취약한 상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붓거나 헐은 잇몸, 빨리 낫는 방법은?
1. 치과 방문 및 스케일링 받기
뭐니 저니해도 역시 치과 방문 하는 것 만큼 빠르게 잇몸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잇몸 질환은 잇몸 사이에 존재하는 플러그나 각종 이물질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요즘에는 1년에 몇번씩 스케일링 하는 것은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과를 가기 싫으신 것은 충분히 이해가 가지만.. 빠르게 잇몸질환에서 벗어나고 싶으신 분들은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올바른 양치 습관 기르기
물론 식후에 양치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제대로! 양치를 하는 것입니다. 빠르게 양치를 끝내겠다고 후다닥 양치하는 척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물을 씹는 표면 부분, 이의 앞뒤 모두 깨끗하게 닦아주셔야 합니다. 또한 양치솔을 천천히 위아래로 쓸어가며 구석구석 양치를 해주셔야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들이 깨끗하게 없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양치를 하실 때 힘을 주고 하게되면 오히려 잇몸을 상하게 할 수도 있으니 천천히 부드럽게 양치를 해주셔야 되겠습니다.
3. 하루 한번 치실 사용
양치를 정말 열심히 해도 이빨과 이빨 사이에 존재하는 것까지 모두 제거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한번 정도는 꼭 치실을 사용하여 이빨 사이에 낀 찌거끼들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조금더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하실 수 있겠죠?
하지만 이런 치실도 시도 때도 없이 사용하고, 거칠게 사용하시면 잇몸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치실 자체가 조금은 자극적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게 되면 잇몸에 상처가 나게 되고 잇몸 질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실을 한번 쓰고 아까워서 나둿다가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치실을 재사용 하는것만큼 잇몸질환에 안좋은 행동은 없으니 꼭!!! 치실은 한번 사용하시면 버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4. 찜질해주기
온찜질팩이나 냉찜질팩을 이용하여 잇몸 부근에 올려주시는 것도 빠르게 잇몸의 붓기를 줄여주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찜질팩 같은 경우에는 통증을 완화하는데에 큰 효과가 있으며, 냉찜질팩은 잇몸 붓기를 가라앉히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찜질팩은 잇몸에 직접적으로 가져다 대는 것보다는 해당 잇몸 부분 바깥쪽의 얼굴에 가져다 대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잇몸도 갑작스런 온도변화에 놀라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금연하기
원인에서도 말씀드렸다싶이 흡연을 하는것은 잇몸질환에 가장 큰 원인중에 하나 입니다. 아무리 올바른 양치습관에 치실을 사용한다고 하시더라도 비흡연자 만큼 건강한 잇몸 상태를 얻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건강한 잇몸 상태를 위해서라도 금연! 을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6. 많은 물 마시기
물을 마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입안에 남아있던 음식물 찌꺼기들이나 각종 세균들을 제거해줍니다. 이는 곧 이빨에 플라그가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침샘의 분비가 자극되어 입안의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사랑니, 잇몸 부엇을때나 헐었을 때 빠르게 낫는 방법 6가지와 잇몸 질환이 생기는 6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다음에는 조금더 나은 건강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포진의 증상과 예방법(대상포진에 좋은 음식,특징 등) (1) | 2020.07.19 |
---|---|
여자 생식기 피지 낭종 정보 총정리!(원인/증세/치료방법) (1) | 2020.06.10 |
덱사메타손주 정보 총정리! (효과, 효능, 부작용, 복용법, 덱사주사) (0) | 2020.06.09 |
편도결석 생기는 이유? 제거기로 빼는법? 정보 총정리! (자가진단, 원인, 예방법) (0) | 2020.05.13 |
[요로결석]옆구리 통증?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5가지 방법! (증상,원인,치료방법) (0) | 2020.05.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