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제로콜라의 불편한 진실 (진짜 0kcal일까? 제로콜라의 안정성은?)

by D.Why 2021. 1. 5.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지킴이 그린캐릭터입니다 :)


가장 대중적인 탄산음료인 콜라, 그리고 그 중 다이어트 용도로 제로콜라라는 상품이 따로 존재하는데요,


오늘은 제로콜라의 진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제로콜라란 무엇인가?




제로콜라는 코카콜라에서 2005년에 출시한 zero sugar coke 입니다.


제로콜라는 설탕이 없고 대신 인공 감미료를 첨가하여 단맛을 만들어 낸 콜라입니다.


오리지널 콜라와는 맛이 크게 다르지 않지만 칼로리는 0칼로리로 알려져 있어 많은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탄산음료 입니다.





제로콜라는 진짜 0kcal 일까?



사실부터 말씀드리면 제로콜라는 0칼로리가 아닙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제로콜라 100ml의 열랑은 1.2kcal 입니다.


식품위생법에서 영양섭분 표시방법을 살펴보면 100ml당 5kcal를 넘지 않는 제품은 0kcal로 표시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100ml당 4kcal를 넘지 않는다면 '무(열량없음)'로 강조하여 표현해도 된다고 했기 때문에 콜라회사에서 0kcal라고 강조하여 홍보하는 것입니다.




결국 엄밀히 말하면 제로콜라의 열량은 0kcal는 아니고 0kcal로 표시되도 된다고 법으로 허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로콜라는 믿고 마셔도 될만큼 안전한가?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 이상 제로콜라는 매우 안전합니다.


제로콜라의 안정성을 논할때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이 인공 감미료입니다.


제로콜라에는 크게 3가지의 인공감미료가 들어가는데 이 감미료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스파탐

2. 구연산삼나트륨

3. 아세설팜칼륨




첫 번째로 아스파탐부터 보시겠습니다.


아스파탐은 일반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3.5g정도까지는 섭취해도 신체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3.5g이라는 양이 적게 느껴지실 수 도있지만  3.5g의 양을 섭취하려면 막걸리를 무려 35L로 섭취가능하고


제로콜라로는 5L의 양을 먹어야만 섭취가 가능한 양입니다.




기본적으로 아스파탐은 소화가 안 되는 난소성 물질이여서 3.5g 이상의 과도한 양을 먹게될 경우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스파탐은 또한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아주 쉽게 배출되는 물질이라서 매일 제로콜라를 마신다고 해서 전혀 걱정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두 번째로 구연산삼나트륨과 아세설팜칼륨을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구연산삼나트륨과 아세설팜칼륨도 아스파탐과 같이 체내에서 24시간 안에 매우 쉽게 배출이되는 물질입니다.


또한 WHO(세계보건기구), FAO(유엔식량농업기구)와 같이 공신력 있는 국제기구에서 안전하다고 인정받은 물질입니다.




물론 구연산삼나트륨 같은 경우에는 나트륨 화합물이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들은 유의해야만 합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혈압이 높아 문제의 소지가 있으므로 제로콜라 과다섭취를 하지 않도록 신경써야만 합니다.




제로콜라는 다른 음식의 섭취 욕구를 유발한다?


몇 몇 사람들이 주장하기를 '제로콜라의 인공감미료를 섭취하게 되면 혀에서 단맛만 느끼게 하고 열랑이 적어서 우리 몸이 제로콜라에서 충족이 안 된 칼로리를 다른음식의 섭취 욕구를 크게한다' 라고 주장합니다.




이는 검증된 바 없는 잘못된 사실입니다.


미국 예일대 의과대학 신경학자인 스티븐 노벨라(Steven Novella)가 발표한 연구 논문에 의하면


아스파탐을 먹는다고 해서 뇌의 영항을 주어 다른 음식을 섭취하고 싶어지거나 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스티븐은 아스파탐 섭취를 통해 신진대사나 신경계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했다는 사실을 입증하였습니다.




오히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제로콜라로 칼로리섭취를 줄였기에 보상심리의 개념으로 다른음식 섭취를 늘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리하자면 제로콜라 때문에 몸에서 칼로리 섭취에 대한 욕구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나태한 정신력과 보상심리의 영향으로 '이만큼은 더 먹어도 괜찮을거야'라고 자기 위안삼는 것이 큰 문제인 것입니다.






<최종 정리>


제로 콜라는 거~의 0kcal에 가까운 안전한 탄산음료 입니다.


제로 콜라의 인공감미료는 체내에 축적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먹어도 상관없을 정도로 안전합니다.


단, 제로콜라를 먹은 만큼 아낀 칼로리를 다른 음식으로 보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살찝니다ㅠ)





오늘의 제로콜라 관련 정보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그린캐릭터는 내일 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댓글